ESG 경영Data

서비스에이스는 SK텔레콤·SK브로드밴드의 유무선 고객에게 전문적인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SK텔레콤의 패밀리사로
전체 임직원 3,121명 중 정규직은 98.2%(3,064명) 비중이며, 정규직 여성 고용 인원은 66.5%(2,074명)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감소 영향으로 신규채용은 2021년 대비 2022년 243%(278명) 증가하였습니다.

인원현황

구분 단위 2020 2021 2022
3,432 3,214 3,121
국내 3,432 3,214 3,121
정규직 고용 3,376 3,166 3,064
비정규직 고용 56 48 57

여성 고용 비율

구분 단위 2020 2021 2022
전체 % 69.5 69.4 68.0
정규직 % 67.9 68.0 66.5

성별

구분 단위 2020 2021 2022
여성 전체 2,385 2,231 2,122
남성 전체 1,047 983 999
여성고용 (정규직) 2,332 2,186 2,074
여성고용 (비정규직) 53 45 48

장애인 고용

구분 단위 2020 2021 2022
장애인 고용 전체 65 59 59

신규채용/퇴직/육아휴직 복귀율

구분 단위 2020 2021 2022
신규채용 전체 (정규+비정규) 170 194 472
여성 104 120 238
남성 66 74 234
여성비율 % 61.2 61.9 50.4
퇴직 총 비율 % 10.6 11.7 17.1
정규직 % 10.8 11.9 17.4
육아휴직 복귀율 총 비율 % 80.1 80.5 78.1

전문적인 고객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직무교육부터 경영환경 및 마케팅 전문 채널로의 변화에 맞춰
실용적이며 체계적인 특화 교육을 통해 구성원 역량 향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육 투자 비용은 2021년 대비 2022년 181%(2.4억) 증가했으며, 코로나19 감소 영향으로 오프라인 교육 시간 또한 1,063%(76,322시간) 확대 운영했습니다.

교육 투자 비용

구분 단위 2020 2021 2022
교육 투자 비용 116,599,333 291,578,931 526,916,486
인당 교육 비용 34,538 92,097 171,970

교육 시간

구분 단위 2020 2021 2022
온라인 교육 시간 시간 151,186 160,275 30,145
오프라인 교육 시간 시간 8,689 7,928 84,250

안전보건 관리 Vision

건강하고 안전한 행복일터 구현을 통한 고객가치 실현

우리 회사는 경영활동 전반에 있어 구성원의 안전과 보건에 관련한 사항을 최우선시하고,
구성원들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근로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경영방침을 정하고 그 이행에 최선을 다한다.

  • 1. 회사내 유해 위험요인을 제거하고 안전보건리스크를 감소시켜 쾌적한 근무환경을 구현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 한다.
  • 2. 안전보건관련법규 및 기타 요구사항을 준수하며 안전보건수준을 향상시킨다.
  • 3. 전 구성원은 안전보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
  • 4. 본 방침을 이해관계자에게 공개하여 투명한 안전보건경영을 실현한다.

안전보건 경영방침

서비스에이스 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한다)는 고객, 시민, 구성원 및 종사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을 최우선 가치이자 행복의 기본 원칙임을 인식하고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및 운영과 지속적인 사고 예방활동을 위해 아래사항을 반드시 실천한다.

  • 1. 회사 경영진은 안전보건 경영의지를 지속적으로 표명하고 실천에 솔선수범한다.
  • 2. 회사는 안전보건 관계법령의 요구사항을 안전보건관리체계에 반영하여 관리기준을 설정하고 철저히 준수한다.
  • 3. 회사는 시설 및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작업 활동에 대하여 유해/위험요인을 확인하고 근본원인을 찾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필요한 자원이 적기에 제공되도록 최선을 다한다.
  • 4. 회사는 구성원 및 종사자의 안전보건 확보와 사고 예방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구성원 및 종사자의 참여와 합의를 보장한다.
  • 5. 회사는 구성원 및 종사자의 눈높이를 고려한 지속적인 교육훈련과 학습을 통해 안전의식을 제고한다.

회사는 본 안전보건 경영방침을 근간으로 고객, 시민, 구성원 및 종사자의 안전보건을 확보하고 적극적인 참여와 실천을 통해 중대재해 Zero 목표에 달성한다.

서비스에이스 주식회사 대표이사

유철준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실행

서비스에이스는 전문인력의 배치 의무가 없는 사업장으로 별도 전담조직은 두지 않으나 전사 안전보건 관리의 실행력을 담보하기 위해 안전보건 담당 부서(겸직)을 운영함

안전보건 관리 현황

구분 단위 2020 2021 2022
상시 근로자 수 3,290 3,044 2,847
연간 총 근로시간 시간 6,581,760 6,170,880 5,986,560
산업재해건수 5 6 4
재해율 % 0 0 0

투명한 기업 운영과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구성원의 윤리 의식 제고와 함께 고객정보보호를 위한 보안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정보보안 캠페인을 수시로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관련 교육은 전체 구성원 대상 100% 이수를 원칙으로 운영 중입니다.

개인정보, 사이버보안 교육현황

구분 단위 2020 2021 2022
개인정보,
사이버보안 교육현황
교육 시간 시간 3,432 2,842 2,728
교육 참석률 % 100 100 100

정보보안 침해현황

구분 단위 2020 2021 2022
정보보안 침해 사고 발생 건수 0 0 0
벌금 및 과태료 0 0 0

서비스에이스는 사회 구성원과 함께 연대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ICT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과 함께 취약계층 지원 및 복지 단체로의 기부 등 사회 공헌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ESG 활동(사회공헌)

구분 단위 2020 2021 2022
사회공헌 비용 현금 기부 18,364,000 15,985,000 15,744,000
현물 기부 425,000 1,100,000 3,367,500
간접 비용 11,472,000 - -

서비스에이스는 이해 관계자와의 동반성장과 더불어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협력 관계에 있는 업체는 총 52개사로 2021년 대비 111%가량 증가했으며, 이 중 거래금액, 거래품목, 거래 중요성에 따른
핵심 협력업체(Tier 1)는 총 35개사로 분류되며, 협력사 계약/거래 시 규정 및 시스템(Open4U)을 활용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거래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협력사 현황

구분 단위 2020 2021 2022
협력사 현황 협력업체 수 총 협력업체 수 59 47 52
Tier 1 38 32 35
Non Tier 21 15 17
신규 등록 협력 회사 20 12 10

서비스에이스는 투명한 기업운영과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구성원의 윤리 의식 제고 활동과 함께
전 구성원대상 부패방지, 성희롱예방, 직장내 괴롭힘 예방, 장애인 인식개선 등 윤리경영 교육 이수를 의무화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뢰기반의 상호존중 문화를 강화하기 위해 Speak-out 제도를 지속 장려 운영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현황 관리

구분 단위 2020 2021 2022
윤리교육 이수 윤리경영 교육 이수율 % 100 100 100
부패방지 교육 이수율 % 100 100 100
성희롱예방 교육 이수율 % 100 100 100
윤리 상담 센터 접수 10 18 6
윤리 규정 위반 총계 14 24 17
조치건수 9 17 17

서비스에이스는 투명한 환경 정보 공개와 더불어 탄소배출량 감소 방안을 강구하여 적극 시행하고 있습니다.

환경 데이터(온실가스, 용수/폐기물) 현황

구분 단위 2020 2021 2022
온실가스 총 배출량 총계 tonCO2e - 2,600 2,584
직접 온실가스 배출량(Scope 1) tonCO2e - 92 83
간접 온실가스 배출량(Scope 2) tonCO2e - 2,508 2,501
에너지 소비량 총량 GJ - 54,108 53,836
직접 에너지 소비량 GJ - 1,695 1,559
간접 에너지 소비량 GJ - 52,413 52,277
재생가능에너지 총 사용량 MWh - - -
용수 사용량 총량 m3 - 99,904 51,193
폐기물 폐기물 발생량 Ton - 69 30
재활용량 Ton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