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에이스 윤리경영정책 | PDF 다운로드 |
서비스에이스 제3자 윤리규범 | PDF 다운로드 |
윤리경영의 정의 및 추진배경
- 윤리경영이란 기업이 경제적, 법률적 책임을 준수하는 것과 더불어, 사회적 통념으로 요구되는 윤리적 기준을 기업의 의사결정과 행동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 서비스에이스는 SKMS(SK Management System)를 기업 경영의 근간으로 삼아 고객, 구성원, 주주, Business Partner, 사회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 경제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나아가 인류의 행복에 공헌하는 기업경영을 실천합니다.
- 서비스에이스는 이해관계자 간 행복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도록 노력하고,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도록 현재와 미래의 행복을 동시에 고려하며, 자유시장 경제질서를 존중하고 제품과 서비스의 질적 향상 등 정당한 방법을 통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등 상도의에 따라 공정하게 경쟁합니다.
- 이를 위하여 서비스에이스는 윤리규범을 제정하고 모든 경영활동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판단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윤리규범
- 1. 고객에 대한 자세
- 회사는 고객을 지속적으로 만족시켜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고 궁극적으로 고객과 더불어 발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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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고객가치 제고
- 회사는 고객이 자부심을 느끼는 수준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 1.2 고객중심 경영
- 회사는 고객이 합리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고,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
- 1.3 고객정보 보호
- 회사는 고객정보보호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고객정보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 1.4 고객 존중
- 회사는 친절하고 공손한 태도로 고객을 대하고, 고객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 2. 구성원의 기본 윤리
- 구성원은 패기를 가지고 자신의 위치에서 항상 회사를 대표하는 자세로 성실히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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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건전한 기업문화 조성
- 구성원은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으로 공정하게 대우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성희롱이나 괴롭힘 등 건전한 동료 관계를 해치는 일체의 언행을 하지 않으며, 자발적∙의욕적 두뇌활용을 할 수 있는 패기 있는 조직문화 조성에 앞장선다.
- 2.2 공정한 업무 수행
- 구성원은 공과 사를 명확히 구분하여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하며, 업무와 관련하여 이해관계자로부터 금품, 향응·접대 및 개인적 편의를 수수하지 않는다.
- 3. 구성원에 대한 책임
- 회사는 구성원이 자발적이고 의욕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구성원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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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인간위주의 경영
- 3.1.1 회사는 구성원의 인격을 존중하고 역량과 성과에 따라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대우하며,
- 구성원의 자기개발 활동을 지원하고 업무수행에 필요한 학습기회를 적극 제공한다.
- 3.1.2 회사는 구성원이 자발적·의욕적 두뇌활용이 발현되는 모습, 곧 일과 싸워서 이기는 패기를 갖출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최선을 다한다.
- 3.2 구성원의 안전과 행복
- 3.2.1 회사는 구성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한 제도를 정비하고 이와 관련된 국제기준, 관련법령, 내부규정 등을 준수한다.
- 3.2.2 회사는 구성원이 패기를 바탕으로 상호신뢰와 자긍심을 갖고 도전정신과 창의성을 발현하여 동료와 더불어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 4. 주주에 대한 책임
- 회사는 주주의 가치가 창출될 수 있도록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이를 위해 경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효율적인 경영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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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1 기업가치 제고
- 회사는 끊임없는 혁신을 통한 투명하고 효율적인 경영으로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며, 그 성과를 주주와 공유한다.
- 4.2 주주권익 보호
- 4.2.1 회사는 이사회 중심의 투명경영을 실천하며, 주주의 정당한 요구 및 제안을 존중한다.
- 4.2.2 회사는 재무제표 등 공시자료를 제반 법규 및 회계기준에 의거하여 작성하고, 관련 법령에 따라 적정성·정확성·완전성·적시성 있는 공시를 한다.
- 5. Business Partner와의 관계
- 회사는 BP에게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고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며,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동반성장을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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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 동반성장
- 회사는 BP에 대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금품·향응, 개인적 편의 수수 등 부당행위를 하지 않으며, 상호 이익과 공동발전을 추구한다.
- 5.2 BP 정보보호
- 회사는 BP의 정보와 영업비밀을 보호하여야 하고, 제공받은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지 않으며, 위법하게 취득하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 6. 사회에 대한 역할
- 회사는 경제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사회와 더불어 성장하고, 사회규범에 맞는 경영을 하도록 최선을 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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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1 건전한 문화 창달
- 회사는 사업을 영위하는 지역의 제반 법규를 준수하고, 지역사회의 건전한 문화 형성 및 창달을 위해 노력한다.
- 6.2 인간의 존엄성 존중
- 회사는 세계인권선언 및 인권관련 국제기준을 준수하고, 고객, 구성원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 대해 인종·종교·성·장애 등을 이유로 한 불합리한 차별을 하지 않으며, 미성년자 보호, 고객 프라이버시 보호 등 기본적 인권을 보호한다.
- 6.3 환경친화적 경영
- 회사는 환경보호 관련 국제기준 및 관련 법령, 내부규정 등을 준수하고, 환경친화적 경영을 실천한다.
- 6.4 사회공헌 활동
- 회사는 사업지역의 기업시민으로서 자원봉사, 재난구호 등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 6.5 정치적 중립성 유지
- 6.5.1 회사는 개인의 참정권과 정치적 의사표현을 존중하고 회사의 자금, 인력, 시설 등을 정치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일체의 정치활동을 인정하지 아니한다.
- 6.5.2 회사는 자선 기부 및 후원을 내부규정과 절차에 따라 합리적으로 처리하고 정치적 목적의 기부 및 후원을 금지한다.
- 6.5.3 회사는 대정부 관련 부적절한 거래를 지양하고 각국의 관련 법규를 준수한다.
- 7. 윤리규범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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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1 적용 대상 및 준수의무
- 7.1.1 본 윤리규범은 회사 및 구성원에게 적용되며, 회사 및 구성원은 회사의 이해관계자에게도 본 윤리규범을 이해시키고 그 실천을 권장한다.
- 7.1.2 본 윤리규범을 위반한 경우에는 사규에 따라 조치한다.
- 7.2 윤리경영 실천지침 운영
- 윤리경영 담당부서는 본 윤리규범의 올바른 해석과 시행을 위하여 '윤리경영 실천지침'을 제정·운영한다.
- 7.3 부패방지 법규 준수
- 회사는 부패행위를 금지하며, 업무 활동에 적용되는 부패 관련 국내/외 법률 및 당사의 규정/지침을 준수한다.
규범준수 방침
서비스에이스 규범준수 방침
- 서비스에이스는 구성원과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하는 지속가능 성장을 추구하고
- ESG경영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규범준수 방침을 아래와 같이 정하여 운영합니다.
- 제 1 조
- 서비스에이스는 조직의 가치실현과 사회적 책임을 위해 컴플라이언스 관리를 통한 ESG경영을 토대로 고객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
- 제 2 조
- 서비스에이스는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조직에게 적용되는 모든 규범준수 의무를 인식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여 정직과 공정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한다.
- 제 3 조
- 서비스에이스는 규범준수 경영의 지속적 이행을 위해 규범준수 경영시스템 (Compliance Management System)에 부합한 내부통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조직의 가치를 실현한다.
- 제 4 조
- 서비스에이스는 조직의 윤리 헌장과 관련 의무사항을 준수하고, 규범준수 문화가 조직 내에 정착될 수 있도록 공익적 신고를 장려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이에 대한 불이익을 허용하지 않는다.
- 제 5 조
- 서비스에이스는 조직의 윤리 헌장과 관련 의무사항을 준수하고, 규범준수 문화가 조직 내에 정착될 수 있도록 공익적 신고를 장려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이에 대한 불이익을 허용하지 않는다.
- 제 6 조
- 서비스에이스는 규범준수 책임자를 지정하고 컴플라이언스를 담당하는 조직 및 구성원의 권한 및 독립성을 보장하고 규범준수 경영시스템 (Compliance Management System)이 효율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 2024년 6월 1일
- 서비스에이스 대표이사 사장 이종규
윤리경영 현황 관리
구분 | 단위 | 2021 | 2022 | 20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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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교육 이수 | 윤리경영 교육 이수율 | 이수율 | % | 100 | 100 | 100 |
부패방지 교육 이수율 | 이수율 | % | 100 | 100 | 100 | |
성희롱예방 교육 이수율 | 이수율 | % | 100 | 100 | 100 | |
윤리 접수 건수 | 총 윤리 접수 건수(유효건수 + 비유효 건수) | 건 | 220 | 191 | 189 | |
윤리 규정 위반 | 총계(유효 건수) | 건 | 17 | 17 | 13 | |
윤리규정 위반에 따른 조치 건 수 |
총 조치 건 수 | 총 조치 건 수 | 건 | 17 | 17 | 13 |
근무해태 | 건 | 감봉 1건, 견책 1건 | 정직 1건, 감봉 2건 | |||
향응·접대수수 | 건 | |||||
허위보고·예산낭비 | 건 | 정직 1건, 감봉 1건 | ||||
회사비용 부당편취 | 건 | |||||
품위 손상 | 건 | |||||
금전대차 | 건 | 정직 1건, 감봉 2건 | ||||
겸업이해상충 | 건 | |||||
성희롱 및 직장 예절 | 건 | 면직 1건, 정직 1건, 견책 1건 | 감봉 2건, 견책 3건 | 정직 1건 | ||
근무규정위반 | 건 | 정직 6건, 감봉 5건, 견책 1건 | 면직 1건, 정직 3건, 감봉 1건, 견책 4건 | 정직 2건, 감봉 3건, 견책 2건 | ||
관리책임 | 건 | |||||
공정거래 규정 위반 | 건 | |||||
기타 | 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