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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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의 정의 및 추진배경

윤리경영이란 기업이 경제적, 법률적 책임을 준수하는 것과 더불어, 사회적 통념으로 요구되는 윤리적 기준을 기업의 의사결정과 행동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서비스에이스는 SKMS(SK Management System)를 기업 경영의 근간으로 삼아 고객, 구성원, 주주, Business Partner, 사회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 경제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나아가 인류의 행복에 공헌하는 기업경영을 실천합니다.
서비스에이스는 이해관계자 간 행복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도록 노력하고,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도록 현재와 미래의 행복을 동시에 고려하며, 자유시장 경제질서를 존중하고 제품과 서비스의 질적 향상 등 정당한 방법을 통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등 상도의에 따라 공정하게 경쟁합니다.
이를 위하여 서비스에이스는 윤리규범을 제정하고 모든 경영활동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판단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윤리규범

1. 고객에 대한 자세
회사는 고객을 지속적으로 만족시켜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고 궁극적으로 고객과 더불어 발전한다.
  • 1.1 고객가치 제고
  • 회사는 고객이 자부심을 느끼는 수준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 1.2 고객중심 경영
  • 회사는 고객이 합리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고,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
  • 1.3 고객정보 보호
  • 회사는 고객정보보호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고객정보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 1.4 고객 존중
  • 회사는 친절하고 공손한 태도로 고객을 대하고, 고객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2. 구성원의 기본 윤리
구성원은 패기를 가지고 자신의 위치에서 항상 회사를 대표하는 자세로 성실히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 2.1 건전한 기업문화 조성
  • 구성원은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으로 공정하게 대우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성희롱이나 괴롭힘 등 건전한 동료 관계를 해치는 일체의 언행을 하지 않으며, 자발적∙의욕적 두뇌활용을 할 수 있는 패기 있는 조직문화 조성에 앞장선다.
  • 2.2 공정한 업무 수행
  • 구성원은 공과 사를 명확히 구분하여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하며, 업무와 관련하여 이해관계자로부터 금품, 향응·접대 및 개인적 편의를 수수하지 않는다.
3. 구성원에 대한 책임
회사는 구성원이 자발적이고 의욕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구성원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 3.1 인간위주의 경영
  • 3.1.1 회사는 구성원의 인격을 존중하고 역량과 성과에 따라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대우하며,
  • 구성원의 자기개발 활동을 지원하고 업무수행에 필요한 학습기회를 적극 제공한다.
  • 3.1.2 회사는 구성원이 자발적·의욕적 두뇌활용이 발현되는 모습, 곧 일과 싸워서 이기는 패기를 갖출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최선을 다한다.
  • 3.2 구성원의 안전과 행복
  • 3.2.1 회사는 구성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한 제도를 정비하고 이와 관련된 국제기준, 관련법령, 내부규정 등을 준수한다.
  • 3.2.2 회사는 구성원이 패기를 바탕으로 상호신뢰와 자긍심을 갖고 도전정신과 창의성을 발현하여 동료와 더불어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4. 주주에 대한 책임
회사는 주주의 가치가 창출될 수 있도록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이를 위해 경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효율적인 경영을 한다.
  • 4.1 기업가치 제고
  • 회사는 끊임없는 혁신을 통한 투명하고 효율적인 경영으로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며, 그 성과를 주주와 공유한다.
  • 4.2 주주권익 보호
  • 4.2.1 회사는 이사회 중심의 투명경영을 실천하며, 주주의 정당한 요구 및 제안을 존중한다.
  • 4.2.2 회사는 재무제표 등 공시자료를 제반 법규 및 회계기준에 의거하여 작성하고, 관련 법령에 따라 적정성·정확성·완전성·적시성 있는 공시를 한다.
5. Business Partner와의 관계
회사는 BP에게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고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며,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동반성장을 추구한다.
  • 5.1 동반성장
  • 회사는 BP에 대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금품·향응, 개인적 편의 수수 등 부당행위를 하지 않으며, 상호 이익과 공동발전을 추구한다.
  • 5.2 BP 정보보호
  • 회사는 BP의 정보와 영업비밀을 보호하여야 하고, 제공받은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지 않으며, 위법하게 취득하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6. 사회에 대한 역할
회사는 경제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사회와 더불어 성장하고, 사회규범에 맞는 경영을 하도록 최선을 다한다.
  • 6.1 건전한 문화 창달
  • 회사는 사업을 영위하는 지역의 제반 법규를 준수하고, 지역사회의 건전한 문화 형성 및 창달을 위해 노력한다.
  • 6.2 인간의 존엄성 존중
  • 회사는 세계인권선언 및 인권관련 국제기준을 준수하고, 고객, 구성원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 대해 인종·종교·성·장애 등을 이유로 한 불합리한 차별을 하지 않으며, 미성년자 보호, 고객 프라이버시 보호 등 기본적 인권을 보호한다.
  • 6.3 환경친화적 경영
  • 회사는 환경보호 관련 국제기준 및 관련 법령, 내부규정 등을 준수하고, 환경친화적 경영을 실천한다.
  • 6.4 사회공헌 활동
  • 회사는 사업지역의 기업시민으로서 자원봉사, 재난구호 등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 6.5 정치적 중립성 유지
  • 6.5.1 회사는 개인의 참정권과 정치적 의사표현을 존중하고 회사의 자금, 인력, 시설 등을 정치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일체의 정치활동을 인정하지 아니한다.
  • 6.5.2 회사는 자선 기부 및 후원을 내부규정과 절차에 따라 합리적으로 처리하고 정치적 목적의 기부 및 후원을 금지한다.
  • 6.5.3 회사는 대정부 관련 부적절한 거래를 지양하고 각국의 관련 법규를 준수한다.
7. 윤리규범의 적용
  • 7.1 적용 대상 및 준수의무
  • 7.1.1 본 윤리규범은 회사 및 구성원에게 적용되며, 회사 및 구성원은 회사의 이해관계자에게도 본 윤리규범을 이해시키고 그 실천을 권장한다.
  • 7.1.2 본 윤리규범을 위반한 경우에는 사규에 따라 조치한다.
  • 7.2 윤리경영 실천지침 운영
  • 윤리경영 담당부서는 본 윤리규범의 올바른 해석과 시행을 위하여 '윤리경영 실천지침'을 제정·운영한다.
  • 7.3 부패방지 법규 준수
  • 회사는 부패행위를 금지하며, 업무 활동에 적용되는 부패 관련 국내/외 법률 및 당사의 규정/지침을 준수한다.

규범준수 방침

서비스에이스 규범준수 방침

서비스에이스는 구성원과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하는 지속가능 성장을 추구하고
ESG경영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규범준수 방침을 아래와 같이 정하여 운영합니다.
제 1 조
서비스에이스는 조직의 가치실현과 사회적 책임을 위해 컴플라이언스 관리를 통한 ESG경영을 토대로 고객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
제 2 조
서비스에이스는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조직에게 적용되는 모든 규범준수 의무를 인식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여 정직과 공정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한다.
제 3 조
서비스에이스는 규범준수 경영의 지속적 이행을 위해 규범준수 경영시스템 (Compliance Management System)에 부합한 내부통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조직의 가치를 실현한다.
제 4 조
서비스에이스는 조직의 윤리 헌장과 관련 의무사항을 준수하고, 규범준수 문화가 조직 내에 정착될 수 있도록 공익적 신고를 장려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이에 대한 불이익을 허용하지 않는다.
제 5 조
서비스에이스는 조직의 윤리 헌장과 관련 의무사항을 준수하고, 규범준수 문화가 조직 내에 정착될 수 있도록 공익적 신고를 장려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이에 대한 불이익을 허용하지 않는다.
제 6 조
서비스에이스는 규범준수 책임자를 지정하고 컴플라이언스를 담당하는 조직 및 구성원의 권한 및 독립성을 보장하고 규범준수 경영시스템 (Compliance Management System)이 효율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2024년 6월 1일
서비스에이스 대표이사 사장 이종규

윤리경영 현황 관리

구분 단위 2021 2022 2023
윤리교육 이수 윤리경영 교육 이수율 이수율 % 100 100 100
부패방지 교육 이수율 이수율 % 100 100 100
성희롱예방 교육 이수율 이수율 % 100 100 100
윤리 접수 건수 총 윤리 접수 건수(유효건수 + 비유효 건수) 220 191 189
윤리 규정 위반 총계(유효 건수) 17 17 13
윤리규정 위반에
따른 조치 건 수
총 조치 건 수 총 조치 건 수 17 17 13
근무해태 감봉 1건, 견책 1건 정직 1건, 감봉 2건
향응·접대수수
허위보고·예산낭비 정직 1건, 감봉 1건
회사비용 부당편취
품위 손상
금전대차 정직 1건, 감봉 2건
겸업이해상충
성희롱 및 직장 예절 면직 1건, 정직 1건, 견책 1건 감봉 2건, 견책 3건 정직 1건
근무규정위반 정직 6건, 감봉 5건, 견책 1건 면직 1건, 정직 3건, 감봉 1건, 견책 4건 정직 2건, 감봉 3건, 견책 2건
관리책임
공정거래 규정 위반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