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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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 선언

인권 경영

서비스에이스는 ‘기업의 영구 존속, 발전을 통해 고객·구성원·주주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경제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나아가 인류의 행복에 공헌한다’는 SK텔레콤과 Align하게 SKMS 규범을 근간으로 삼아, 사회적 책임과 규범을 준수하며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당사의 사회적 책임은 고객, 구성원, 비즈니스 파트너, 지역사회에 높은 수준의 인권 존중에 관한 책무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에이스는 ‘세계인권선언(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과 ‘유엔 기업과 인권 이행 원칙(UN Guiding Principles on Business and Human Rights)’이 제시하고 있는 인권 원칙에 대하여 공개적 지지를 선언하고, 인권 존중과 관련한 책임을 다할 것을 천명하는 바입니다.

서비스에이스는 업무상 일어날 수 있는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노력할 뿐만 아니라 침해의 방조 또는 공모 행위를 피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본 정책이 서비스에이스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파트너에게서도 지켜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CEO 인권경영 선언문

인권경영선언

서비스에이스는 SKMS의 규범을 근간으로 삼아 사회적 책임과 규범을 준수하며 구성원의 지속적인 행복 및 고객과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지속 가능한 가치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또한, 기업에 대한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모든 기업 활동에서 인권 존중을 실천하고 책임을 이행하겠습니다.

서비스에이스는 '세계인권선언(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과 '유엔 기업과 인권 이행 원칙(UN Guiding Principles on Business and Human Rights)'이 제시하고 있는 인권 원칙에 대하여 공개적 지지를 선언하고, 인권 존중과 관련한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1. 서비스에이스는 성별. 인종, 출신 등에 의해 채용, 임금, 승진 등 인사 전반의 차별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2. 서비스에이스는 강제노동, 아동노동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3. 서비스에이스는 직장 내 성희롱 및 괴롭힘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4. 서비스에이스는 최저임금, 근로시간, 노동조합, 단체교섭권등 노동과 관련된 사항에 대한 법규를 준수합니다.

5. 서비스에이스는 구성원의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 및 건강보호를 위해 안전보건에 관한 법률을 준수합니다.

6. 서비스에이스는 윤리경영 제보, 사내 고충 상담 채널 등을 상시적으로 운영하고 이를 통해 인권 침해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합니다.

7. 서비스에이스는 비즈니스 파트너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공정한 관계를 구축하고 뇌물, 청탁등 부당한 요구 및 제공을 하지 않습니다.

8. 서비스에이스는 구성원과 고객, 주주, 비즈니스 파트너, 지역사회를 포함한 모든 이해 관계자들과 인권 존중 문화를 전파하고 인권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 합니다.

2024년 6월

서비스에이스 주식회사

대표이사 사장 이 종 규

적용범위

본 정책은 모든 경영활동에서 인권을 존중하며, 임직원을 비롯해 거래 계약을 맺는 모든 비즈니스 파트너 등 서비스에이스와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인권경영 거버넌스

서비스에이스는 모든 경영 활동에서 높은 수준의 글로벌 시민의식을 실천하기 위하여 사내 구성원뿐만 아니라 이해관계자들이 일상에서 접하는 상품과 서비스, 계약, 구매 등 모든 사업운영 과정에서 인권경영을 이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이해관계자 참여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이 사업 전반의 활동과 관련한 의견, 피해 사례 및 사회적 책임 위반 사례 등에 대해 자유롭게 공유하고 관련 이슈를 해결해 나가고자 합니다. 접수된 제보 내용은 사실 여부 확인 후, 실무 부서의 모니터링과 실사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중대 사안으로 판단 및 조치된 건에 대하여는 이슈 내용과 처리 과정 및 결과를 최고 경영층에 보고 하고, 전반적인 경영활동에 반영해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리스크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본원칙

가. 인권을 존중합니다.

- 회사는 모든 임직원이 가지는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하도록 적극 노력합니다.
만일, 회사가 폭언·폭행뿐만 아니라 직장내 성희롱, 직장내 괴롭힘 등 비인격적인 행위를 확인할 경우, 사내 규정에 의해 조치합니다.

나. 차별을 하지 않습니다.

- 회사는 임직원의 성별, 나이, 출신 국가, 인종, 종교, 혼인, 임신 또는 출산 등의 사유로 합리적인 이유 없이 채용 또는 임금, 승격 등의 근로 조건을 다르게 하거나 그 밖에 불리한 조치를 하지 않습니다.

다. 최저임금 이상의 급여를 적기에 지급합니다.

- 회사는 각 국가에서 정한 노동관계법에 따라 최저임금 이상의 급여를 적기에 지급하고 이에 대한 급여명세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장·야간·휴일 근로가 발생할 경우, 각 법령에서 요구하는 수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라. 강제노동을 금지합니다.

- 회사는 폭행, 협박, 감금, 그 밖에 신체·정신상의 자유를 부당하게 구속하는 수단으로 구성원의 자유 의사에 어긋나는 근로를 강요하지 않으며, 고용을 조건으로 정부가 발행한 신분증, 여권 등 근로자의 개인 문서를 보관하지 않습니다.

마. 근로시간 및 휴무 규정을 준수합니다.

- 회사는 노동관계법에서 정한 근로시간, 연장·야간·휴일 근로, 휴게시간, 휴무 규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바. 아동 근로자를 채용하지 않습니다.

- 18세 미만 연소자 경우 해당 국가 및 지역의 노동관계 법규를 준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 구성원 안전보건수준을 향상시킵니다.

- 경영활동 전반에 있어 구성원의 안전과 보건에 관련한 사항을 최우선시하고, 구성원들이 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행복일터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아. 결사의 자유를 보장합니다.

- 회사는 노동관계법에서 규정한 단결권, 단체교섭권 및 단체행동권을 보장하고 있으며, 노동조합 가입 및 활동을 이유로 부당한 처우를 하지 않습니다. 이는 결사의 자유로써, 평화로운 집회에 참여할 자유뿐만 아니라 참여하지 않을 자유도 보장합니다.

자. 개인정보보호를 준수합니다.

- 개인정보 수집 목적 외 이용을 금지하며, 정보유출 방지를 위한 암호화 등 적절한 보안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차. 온/오프라인 고충처리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회사는 윤리경영 제보, 사내 고충 상담 프로그램 등을 통하여 임직원의 고충을 365일 확인하고 있습니다. 만일 임직원의 고충이 확인되면, 사내 정책에 따라 적의 처리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제보자 보호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카. 비즈니스 파트너사 인권 실사를 의무화 하겠습니다.

- 사업운영과정에서 협력하는 비즈니스 파트너사의 인권 경영 준수를 의무화하고 연내 현장 실사를 시행하겠습니다.

서비스에이스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모두의 행복을 추구하는 기업으로서, 인권 원칙 지지와 준수에 앞장서겠습니다.

인권목표

모든 경영활동에서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중시하는 인권경영을 적극 실천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이해관계자들과 더불어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해 나간다

하나. 우리는 UN 세계인권선언 등 인권에 대한 국제기준 및 규범을 존중하고 지지한다.

하나. 우리는 구성원의 인권침해를 사전에 예방하며, 인권침해에 대한 적극적인 구제를 위해 노력한다.

하나. 우리는 비즈니스 파트너를 공정하게 대우하고, 비즈니스 파트너가 인권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하나. 우리는 지역 주민의 인권을 존중하고 지역 주민과의 상생발전을 추구한다.

하나. 우리는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고객에게 편리하고 정직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며, 업무상 수집한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등 고객 가치를 중시한다.

인권 리스크 관리체계

1) 인권 리스크 관리체계 수립

2) 직장내 인권보호

인권 리스크 예방하기 위해 법정의무교육인 직장내 성희롱 예방 교육, 직장내 괴롭힘 방지,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등을 통해 구성원의 인식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전 구성원 대상 윤리경영 실천 교육을 통해 구성원의 윤리적 판단력 및 실천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3) 인권영향 평가

서비스에이스 구성원을 비롯한 이해관계자의 인권 보호 및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정기적으로 인권영향 평가를 시행하고 개선해 나가며 그 결과를 이해관계자와 공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인권영향 평가 모든 구성원 대상 Survey 시행(1회/년)

인권영향 평가 Survey를 통해 잠재적 인권 위험 요소 발굴과 개선과제 도출을 통해 구성원 및 이해관계자의 인권 보호 및 증진하여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충 제보 채널 운영 (상시)

인권침해 예방을 위해 피해자 보호와 구제 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채널과 고충처리위원회에서 피해자 비밀 보장 및 보호 원칙을 바탕으로 피해 내용을 접수하고 사실관계를 조사합니다. 조사 결과는 전담부서에서 관리하며, 필요시 외부 전문가 지원을 받습니다. 징계 심의가 필요한 경우, 인사위원회를 통해 징계 관리가 이루어지고, 피해자 보호 대책과 재발 방지를 위해 추가 조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치 결과를 인트라넷 게시를 통해 구성원들과 신뢰기반의 상호 존중 문화 정착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공급망 인권 실사

비즈니스 파트너사의 인권 경영 준수를 의무화하고 현장 실사를 통해 이해관계자의 인권 보호 및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4) 인권 구제 절차 프로세스

서비스에이스는 모든 인권 관련 요소에 대한 침해 방지를 위해서 이해관계자 참여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충제보에 따른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불이익 조치금지, 사안 관계자의 신원 및 내용 비밀유지 등 신고자 보호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인권침해 사례를 직접 당하거나 목격할 시 아래 채널을 통해 제보해 주시면 사안의 특성에 따라 관련 부서에 전달하여 신속하게 해결책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 제보채널

이메일: send@svcace.com
우편주소: 서울 영등포구 문래로28길 25 문래세미콜론 S타워 7층 서비스에이스 기업문화팀